대표번호 1688-0621
긴급상담 010.6527.2844
법무법인 YK

대여금반환청구소송에 대한 구체적인 법적 대응 방안

대여금반환청구소송이란 금전을 대여해준 채권자가 채무자를 상대로 대여금의 반환을 구하는 소송을 말합니다. 채무자가 약정한 기한 내에 빌린 돈을 갚지 않거나, 변제기가 도래했음에도 불구하고 채무를 이행하지 않을 때 채권자는 법원에 소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채무자 입장에서는 대여금 반환 청구에 적절히 대응해야 불이익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먼저 소장 부본을 송달받은 뒤 응소기간 내에 답변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답변서에는 청구원인에 대한 인정 여부, 채무 부존재 항변, 소멸시효 완성 항변 등의 내용을 기재하게 됩니다.
채무 발생의 원인이 된 계약이 불공정했다면, 이를 이유로 계약 무효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대출 계약 당시 채권자의 강박, 사기, 착오로 인해 의사표시에 하자가 있었다면 이 역시 주장의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변제기 도래 전 채무를 변제하려 했으나 채권자가 수령을 거절한 경우, 변제 제공의 항변을 할 수 있습니다. 채권자에게 이행지체 책임이 있음을 주장하면서, 그동안 법정이율에 따른 이자 상당액의 지급 의무가 없다고 다툴 수 있습니다.
소멸시효가 완성되었다면 소멸시효 항변을 통해 채무의 소멸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소멸시효 기간은 채권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금전채권은 10년간 행사하지 않으면 소멸시효가 완성됩니다.
채무 중 일부를 변제한 경우라면, 나머지 채무에 관하여 변제 항변을 할 수 있습니다. 채무의 일부에 대해서만 존재를 인정하고, 그 부분은 변제 등을 이유로 소멸하였다는 취지로 주장할 수 있습니다.
채권자의 권리행사가 신의칙에 위배되거나 권리남용에 해당한다고 볼 만한 사정이 있다면, 이를 항변 사유로 삼을 수 있습니다. 대여금 채권의 시효 완성이 임박한 시점에서 제기된 소송이라면 이 항변이 유효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채무자의 귀책사유 없이 변제가 불가능해진 경우, 채무자가 채권자에 대해 갖고 있는 반대채권으로 상계하는 경우 등을 항변 사유로 주장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항변 사유들이 모두 유효한 것은 아닙니다. 사안에 따라서는 법리적 검토가 필요할 수 있고, 항변에 필요한 사실관계를 증명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따라서 대여금 반환 청구 소송을 제기당한 채무자로서는 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사건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소송대리인을 선임하고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증거자료를 빠짐없이 제출하고, 항변 사유를 뒷받침할 수 있는 논거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법원에 제시하여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법원에 화해나 조정, 강제조정을 신청하여 채권자와 채무자 사이에 원만한 합의를 도출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채무의 변제기나 변제방법 등을 조정하는 내용의 합의가 성립된다면, 이는 확정판결과 동일한 효력을 갖게 됩니다.

만약 대여금반환청구 소송에서 패소하더라도 곧바로 강제집행 절차가 개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직 채무 변제의 여력이 있다면 강제집행에 대한 방어 방안을 강구하여야 합니다.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개인회생이나 개인파산 신청 등을 통해 채무 조정의 기회를 모색해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여금반환청구소송에 관한 채무자의 구체적 대응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송이 제기되었다고 해서 섣불리 체념해서는 안 되며, 다양한 법적 절차를 통해 채무자의 권익을 보호받을 수 있음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사안의 구체적 내용에 비추어 적절한 대응 전략을 세우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자료 수집과 법률 논거 구성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한편 채권자가 제시하는 대여금 채권의 존재 및 범위에 관해서도 다툴 필요가 있습니다. 채권자가 주장하는 바대로 대여계약이 체결되었는지, 대여금이 실제로 지급되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 보아야 합니다. 채권자가 제시한 증빙 서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실제 자금의 이동이 있었음이 입증되어야 합니다.
또한 약정 이자에 대해서도 그 적법성을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자제한법상 최고이자율을 초과하는 부분은 무효이므로, 약정 이자율이 지나치게 높다면 이를 무효로 보아야 합니다. 기존에 지급한 이자 중 초과 부분이 있다면, 이는 원금에서 공제되거나 부당이득으로서 반환을 구할 수 있습니다.
대여계약 체결 과정에서 채권자의 설명의무 위반, 불공정한 약관의 사용 등 채권자에게 귀책사유가 있었다면, 이를 이유로 한 손해배상청구도 가능합니다. 채권자의 책임을 인정받아 대여금 채무와 상계함으로써 채무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대여계약과 관련하여 연대보증인이 있는 경우, 보증인의 보증 의사나 보증 범위 등에 다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보증계약이 불성립하거나 무효라면, 보증인에 대한 청구는 기각되어야 할 것입니다. 보증인의 책임이 인정된다고 하더라도 채무자에 대한 청구와는 그 범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소송과는 별도로, 채권자와의 원만한 합의를 위해 노력할 필요도 있습니다. 채무 변제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상환 일정 조정, 이자율 인하, 채무 면제 등을 요청해볼 수 있습니다. 소송으로 인한 시간과 비용, 명성 훼손 등을 고려할 때, 합의를 통한 분쟁 해결이 양 당사자에게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설령 대여금반환청구소송에서 패소하더라도, 아직 구제 수단이 남아 있습니다. 판결에 불복하여 항소, 상고를 제기할 수 있고, 판결이 확정되더라도 재심사유가 있다면 재심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강제집행에 대해서는 집행절차의 이의, 청구이의의 소 등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소송 과정 전반에 걸쳐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법률 조력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안의 쟁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유리한 입증 방안을 모색하며, 상대방의 주장에 효과적으로 반박하기 위해서는 법률전문가의 도움이 필수적입니다. 나아가 협상과 합의 과정에서도 전문가의 조언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대여금반환청구소송에 있어 채무자로서는 다양한 법적 쟁점을 두루 검토하여, 채무의 존부나 범위에 관한 다툼은 물론, 채권자 측의 권리행사 남용 여부, 채무자 측의 항변권 보유 여부 등을 따져보아야 합니다. 나아가 책임 제한, 채무 감면 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함과 동시에, 상대방과의 합의 가능성도 열어두어야 할 것입니다.

법무법인 YK (와이케이)    사업자등록번호 : 354-87-01611    대표변호사 : 강경훈    광고책임변호사 : 김범한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03, 법무법인YK    대표번호 : 1688-7073    휴대전화번호 : 010-3042-4703    FAX : 02-522-4702
COPYRIGHT©2023 YKLAW. ALL RIGHTS RESERVED
Scroll to Top